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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cKoo's ComfyUI Bible @/#ComfyUI Navigator#

Scheduler-AI 그림 뽑기의 숨은 실세

by MucKOO 2025.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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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eduler가 뭐냐고? 일단 기본 정의부터 깔고 가자. 스케줄러는 노이즈 제거의 스케줄을 짜주는 놈이야.

AI 그림 생성이 어떻게 되냐면, 아무 것도 없는 노이즈 범벅 이미지에서, 조금씩 정리해가며 점점 그럴싸한 그림을 만드는 거잖아? 이때 ‘어떻게 정리할 거냐’, ‘언제 세게 지우고, 언제 살살 지울 거냐’ 이걸 정해주는 게 바로 스케줄러야.
쉽게 말해,  “언제 불 세게 할지, 언제 약불로 졸일지”를 정하는 레시피북 같은 거지.

스케줄러는 요리다?
라면 끓인다고 생각해봐.
어떤 스케줄러는 초반에 확 쎄게 끓이고 → 뒤에 약하게 불 줄여가면서 디테일 살림.
어떤 건 초반에 살살 데우다가 → 중반에 확 끓였다가 → 다시 낮춰.
이게 각 스케줄러마다  노이즈를 지우는 흐름(=노이즈 스케줄)이 달라서 그래.
왜 중요하냐면  샘플러(Sampler)가 “붓질 스타일”이라면 스케줄러는 “작업의 템포와 강약 조절”이야.

그래서, 같은 모델, 같은 프롬프트, 같은 시드여도 스케줄러만 바꾸면 완전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어.

 

이름                      설명 & 특징                                                                                  추천 용도

normal 가장 일반적인 노이즈 스케줄. 곡선이 크지 않고 일정함. 무난한 결과. 샘플러 실험할 때 기준값으로 좋음
karras Karras et al. 논문 기반. 후반으로 갈수록 더 세밀한 디테일 강조. 고퀄 인물, 안정적인 얼굴, 프린트용 고해상도
exponential 초기엔 노이즈를 확 빼고, 후반엔 점점 완만해짐. 빠른 디노이징 초점. 배경 강조, 느낌 위주 아트워크
sgm_uniform SGM(Sample Guidance Mechanism) 기반. 균등하게 노이즈를 줄여감. 예측 가능한 결과. 실험적 프로젝트에서 유용
simple 단순하고 빠른 방식. 기본적인 일정 감소 그래프. 빠른 프리뷰용, 테스트할 때
ddim_uniform DDIM 방식과 유사하게, 균등하게 줄이지만 조금 더 진보된 곡선 영상 프레임 처리에 적합
beta 노이즈 감소를 베타 분포 형태로 설정. 곡선이 약간 독특함 실험적 스타일. 그림체 테스트
linear_quadratic 초반엔 느리고, 중반부터 급격히 제거 → 후반 다시 완만 시네마틱 효과, 흐름 강조
kl_optimal KL divergence 최소화 기반. 물리적으로 최적화된 노이즈 제거 방식 세밀한 질감, 고급 AI 아트워크


 추천 조합 베스트5

목적 샘플러 + 스케줄러 조합
인물/얼굴/상업용 DPM++ 2M + Karras
배경 강조/풍경화 DPM++ SDE + Exponential
감성 아트 DPM++ 3M + Sigmoid
만화/스타일화 Euler a + Default
영상 전환컷 DPM++ 3M SDE + PolyExponential


스케줄러는 샘플러만큼 중요하다. (진짜야) 고급 작업일수록 karras, sigmoid, polyexponential 같은 곡선형 스케줄러가 퀄리티를 크게 바꾼다.
하나씩 바꿔가며 비교하고,스크린샷 저장해서 비교하는 습관 들이면 성장 쑥쑥!

스케줄러는 AI 이미지 작업에서 잔소리 많은 매니저 같아. 샘플러가 그림 그리는 스타일을 정하면, 스케줄러는 “이렇게 그리면 안돼~ 좀 천천히 가봐~” 하면서 딱 맞는 템포로 조절해주는 존재지.

ComfyUI는 말 그대로 "편하게, 하지만 프로답게" 쓰라고 만든 툴이잖아. 스케줄러를 잘만 다루면, 그림이 한결 "전문가 손길"처럼 완성도 있게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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