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pler는 이미지를 어떻게 그릴지 결정하는 방식이야. 프롬프트를 "얼마나 부드럽게", "얼마나 정밀하게"
"어떤 경로를 따라" 이미지로 바꿀지 정하는 브러시 스타일이라고 보면 돼. 여긴 좀 유식한 척 해볼까^^
1. Euler 계열

(발음은 "유-러" 아니고, "오일러"임)
euler | 기본 Euler | 빠름, 전통적, 깔끔한 엣지 |
euler_ancestral | Ancestral: 조상 방식의 확률성 포함 | 랜덤성 있음, 다양성 높음 |
euler_cfg_pp | Classifier-Free Guidance + Pseudo-Predictor | CFG를 보정한 고급 버전 |
euler_ancestral_cfg_pp | 위 둘 합친 버전 | 확률성과 CFG보정 결합형 |
→ Euler는 기본적으로 빠르고 직관적인 생성에 강해.
→ _cfg_pp는 디테일 개선용. Pseudo-Predictor (PP) 이건 말이 어렵지, 진짜 의미는
"미래를 미리 계산하듯 예측해서, 결과를 더 정밀하게 보정해주는 계산 기법"
쉽게 말해 일반 샘플러는 “지금 상태 보고, 다음 단계로 그냥 한 발 가자”
Pseudo-Predictor(pp)는 “어디로 갈지 대충 예측하고, 그 방향으로 더 똑똑하게 한 발 가자” 즉, 정확도와 부드러움이 좋아진다는 거야.
→ Ancestral: 조상 방식의 확률성 포함 = 조상처럼 거슬러 올라간다 즉, 원래 상태(노이즈)부터 확률적으로 하나하나 따라가며 그려본다. 랜덤성 강화
2. DPM 계열 (Diffusion Probabilistic Models)= 확률적으로 이미지를 생성해 나가는 확산 방식
D = Diffusion: 노이즈를 점점 제거해나가는 방식 (확산)
P = Probabilistic: 매 순간 결정이 아니라 확률적으로 움직임 * probabilistic 1.개연론[설]의, 가망성의[에 근거한],확률론적
M = Model: 이걸 기반으로 작동하는 전체 구조
dpm_2 | 2차 도함수 기반 DPM | 정밀하고 자연스러움 |
dpm_2_ancestral | 확률성 포함 버전 | 부드럽고 다양성↑ |
dpm_fast | 속도 최적화형 | 빠름, 러프한 출력 |
dpm_adaptive | 상황 적응형 | 입력에 따라 최적화 |
dpmpp_2s_ancestral | DPM++ 2nd-order Sampler, Ancestral | 고급 DPM++, 다양성↑ |
dpmpp_2s_ancestral_cfg_pp | + CFG 보정 | 섬세한 품질 조정 가능 |
dpmpp_sde | SDE: Stochastic Differential Equation | 노이즈 제어 우수 |
dpmpp_sde_gpu | GPU 최적화 | 속도 향상 |
dpmpp_2m | 2nd-order Multistep | 고정밀 스타일 |
dpmpp_2m_cfg_pp | CFG 개선 포함 | 디테일 강화 |
dpmpp_2m_sde | SDE적용 | 세밀한 조정 |
dpmpp_2m_sde_gpu | GPU 최적화 | 빠르면서 정밀 |
dpmpp_3m_sde | 3단계, 고급형 | 매우 고해상도에 강함 |
dpmpp_3m_sde_gpu | GPU 최적화 | 무거운 작업에 적합 |
→ _sde는 Stochastic 방식으로 노이즈 다루는 방식
→ _cfg_pp는 CFG 보정 적용
3. Heun / LMS / PLMS 계열
heun | Heun 적분법 기반 | 부드럽고 안정적 |
heunpp2 | 개선된 Heun | 더 디테일함 |
lms | LMS: Linear Multistep | 깔끔하고 균형잡힌 결과 |
plms (표기 없음) | Pseudo Linear Multistep | LMS보다 속도 빠름 |
→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흐름 표현에 적합해.
4. DDIM / DDPM 계열
ddim | Denoising Diffusion Implicit Model | 기본 Diffusion, 부드러움 |
ddpm | Denoising Diffusion Probabilistic Model | 전통적 확률 기반 |
ddpm_fast | 속도 향상 | 빠른 디코딩 |
ddpm_adaptive | 상황 최적화형 | 빠르고 적응형 |
→ DDIM (Denoising Diffusion Implicit Model) 은 deterministic 방식이고,
Deterministic = 결정론적 → "같은 조건이면 무조건 같은 결과
"DDPM을 개량해서 나온 모델 / 랜덤 없이, 딱 정해진 경로로 노이즈를 제거/ 같은 Seed + 프롬프트 = 항상 같은 결과 훨씬 빠르고, 효율적이지만 → 랜덤성 적고, 다양성은 떨어질 수 있음
→ DDPM (Denoising Diffusion Probabilistic Model) 은 probabilistic 방식
Probabilistic = 확률론적 → "같은 조건이어도 랜덤하게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 원조 Diffusion 모델 / 노이즈 제거 과정이 확률 기반 / 매 step마다 랜덤한 요소가 개입됨
그래서: → 다양성은 좋음, → 하지만 느리고 예측 불가능한 면도 있음
5. UniPC 계열 (최신 고급형)
uni_pc | Unified Predictor-Corrector | 정밀함 + 속도 + 자연스러움 |
uni_pc_bh2 | BH2 옵션 추가 | 더 부드러운 노이즈 예측 |
Unified Predictor-Corrector = /Unified = 통합된, 하나로 묶은 / Predictor = 예측하는 놈 / Corrector = 고치는 놈
→ 속도, 품질, 안정성을 전부 고려한 하이브리드 방식
6. IPNDM / LCM / ER / Gradient / RES 계열 (실험적 & 연구용)
ipndm, ipndm_v | Improved PNDM | Pseudo Noise 모델 확장 |
lcm | Latent Consistency Model | LCM 구조 (Dreamshaper에서 씀) |
er_sde | Exact Reverse SDE | 실험적 노이즈 제거 방식 |
gradient_estimation | 그래디언트 기반 추정 | 정밀 제어 가능 |
res_multistep, res_multistep_cfg_pp, ... | Residual 방식 + 다단계 | 정밀하지만 느릴 수 있음 |
→ 이 계열은 대부분 실험용, 연구모델 기반이야
→ 일반적인 생성에는 잘 안 쓰지만, LoRA 실험, 디테일 실험에는 유용할 수 있어
→ ComfyUI 사용자 중 90%는 몰라도 된다고 봐도 무방!!
7. seeds 계열
seeds_2, seeds_3 | Seed 변형 방식 | seed 간 다변화 실험용 |
→ 내부 노이즈 구조를 변경하거나 seed 간 패턴을 다양화하는 데 사용
8. 기타
deis | DEIS: Denoising Explicit Implicit SDE | deterministic + stochastic 결합형 |
gradient_estimation_cfg_pp | gradient + cfg 보정 | 디테일 + 프롬프트 해석 강화 |
Euler | 빠름, 단순함 | 프리뷰, 기본 실험 |
DPM++ | 정밀, 고급 | 인물, 포스터, 고해상도 |
UniPC | 속도 + 품질 | 실전작업 전용 |
DDIM/DDPM | 자연스러움 | 균형 잡힌 그림 |
Heun/LMS | 부드럽고 전통적 | 감성화 표현 |
기타 | 실험, 연구 | LoRA 제작, 스타일 실험 |
Sampling Method: 이미지 질과 다양성을 조정하는 샘플링 방법
Stable Diffusion 모델에서의 샘플링 방법(Sampling method 또는 Sampler)은 생성 과정에서 이미지의 질과 다양성을 조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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