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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fyUI에서 Load Checkpoint 노드의 출력이 MODEL, CLIP, VAE로 나오는 이유는 Stable Diffusion 모델의 구조와 각 구성 요소의 역할 때문이야. Stable Diffusion 모델은 이미지 생성을 위해 여러 핵심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거든, 이 세 가지 구성 요소는 각각 이미지 생성의 핵심 단계(노이즈 제거, 텍스트 처리, 이미지 변환)를 담당하며, 개별 출력으로 제공되어 사용자가 유연하게 워크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한 덩어리로 묶어버리면 워크플로우 짜기가 빡세지니까.”
MODEL만 바꿔서 실험하고 싶을 때
CLIP만 다른 걸 써서 프롬프트 스타일 실험할 때
VAE만 교체해서 색감 조정하고 싶을 때
이렇게 파트별로 조립하고 교체할 수 있어야 ComfyUI답게 자유자재로 다루는 거다.
ComfyUI, Checkpoint가 뭘까?
ComfyUI의 Graph-Canvas영역이야 .ComfyUI에서 노드를 배치하고 선으로 연결하는 ‘설계도’ 같은 공간이야. 이 영역 안에서 모든 이미지 생성 워크플로우가 시각적으로 이루어져. 실제로 노드를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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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ble Diffusion 모델이 내부적으로
① 텍스트 인식(클립), ② 이미지 생성(모델), ③ 이미지 복원(VAE) 이렇게 분리돼 있어서,
ComfyUI는 그걸 노드 흐름으로 직접 연결해서 제어할 수 있게 3개 출력으로 나눠준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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